유통 핵심용어
본문
41 할인가격(Discount Pricing)
상품의 가격이 고객의 유형이나 거래 유형에 따라 일시적으로 할인되는 경우를 말한다. 생산자는
도매상이나 소매상에게 제공되는 가격을 일반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가격만큼 할인해서 제공하
거나 대량 구매자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현금구매자에게 가격 할인을 하기도
하고, 제철이 지난 상품을 가격 할인하여 판매를 촉진할 수도 있다
42 한정서비스도매상(Limited-Service Wholesalers)
유통경로에서 수행되어지는 도매상 기능 중 소수의 한정된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유형의 도매상으
로 현금수반 도매상, 트럭 도매상, 낙하 선적인(Drop shipper), 선반중개인 등이 있다.
43 피디에스(PDS : Pose Data Service)
PDS(Pose Data Service)란 POS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유통업체의 소매점포로부터 상품의 판매
기록이 되어 있는 POS 데이터화일을 수집, 분석하여 개별안 등에 대한 판매정보, 시장 점유율 및
고객동향 등 관련 정보를 제조업체, 유통업체에 제공하므로써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POS 데이터 분석 가공서비스를 말한다
44 피오오(POO : Point Of Odering System)
진열, 재고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상품 보충을 하기 위한 주문시점관리를 위한 정보수집시
스템을 말한다
45 피오알(POR : Point Of Receipt System)
주문 상품에 대해 상품을 입고하는 시점에서의 자료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정보수집시스템을 말한다.
46 피알(PR : Public Relations)
기업이 일반 대중에게 기업내용이나 기업의 좋은점. 기업의 사고방식을 제시하고 이해나 협력을
구하는 것을 말한다. PR은 특정상품의 매출효과를 노린 광고와는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고
퍼블릭시티(Publicity)나 각종 행사개최에 따른 판촉활동이라는 견해도 있다. 근래에는 종합커뮤
니케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일반대중이 참가하여 공감을 주는 수법으로서 이벤트(Event)와 결합해
서 채용되고 있다.
47 플로어레디상품(FRM : Floor Ready Marchandise)
FRM은 소매업점포에 납품되기 위해 그 상품이 납입된 시점에서 직접 그대로 매장에 낼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 상품을 말한다. FRM은 의류 등에 대해서 미국의 백화점과 할인점 등의 소매업계
가 실시하고 있다. 종래에는 가격태그와 소스마킹을 채용하며 상품을 납품하여도 매장에 출하하
기 전에 유통센터 등에서 판매라벨을 독자적으로 만들어 상품에 붙이는 작업을 하였으나, 가격태
그에 그 소매업체가 지정하는 판매가를 표시한 상품과 미리 지정한 행거에 달아 납품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작업이 삭감된다
48 풀 전략(Pull Strategy)
제조업체가 최종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구매의욕을 환기함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중간상(특히
소매상)에게 자사제품을 요구하도록 하는 판매촉진전략을 말한다.
49 푸쉬 전략(Push Strategy)
제조업자, 도매상이 판매경로상의 중간상을 판매촉진의 대상으로 하여 자사제품을 취급하는 판매
자의 판매의욕을 환기함으로써 고객에의 권장판매를 적극적으로 전개하도록 하는 전략을 말한다
50 표적시장(Targeting Market)
세분시장 중에서 기업이 표적으로 하여 유통관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에게 가장 유리한 성
과를 제공하여 주는 매력적인 시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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