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지니스 정보공유 채널
  • 북마크
Business  China

척테일러 올스타 코어

50% SALE

뉴 발란스 250

20% SALE

플러스 코투

30% SALE

운송관련

컨테이너 운송이란?

profile_image
광저우돼지삼촌
2023.05.12 21:59 2,231 0

본문




0653431a87289599da63d088c369ebbc_1683896327_5617.jpg

    컨테이너 운송이란?  

■ 컨테이너란?

– 물류부문의 포장, 하역, 수송 보관 등 전 과정을 육상, 해상, 항공 운송에 있어 경제성, 신속성, 안전성 원칙을 최대한 충족시켜 화물운송 중

– ​화물의 환적 없이 일관수송을 실현하는 운송도구

– 반복적 사용 가능

– 규격화된 운송도구

– 컨테이너화를 통해 총물류비 최소화

–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

■ 컨테이너 화물 운송 장/단점

1) 장점

– Door to Door 운송으로 운송시간 단축

– 화물운송비용 절감

– 서류 간소화

– 선박대형화 가능

– 노동생산성 향상

– 창고보고 및 재고비용 절감

– 특수화물 취급 가능

– 화물 손상 및 도난 감소

– 포장 및 장비사용 효율화

– 내륙터미널 이용 가능

2) 단점

– 컨테이너 터미널 기지설비 등 투자비 높음

– 컨테이너 하역시설이 갖춰진 항만만 입항 가능

– 컨테이너선 용량이 커 소량화물의 경우 혼재하는 불편

– 물류 손상 시 수리비 소요 큼

■ 컨테이너의 종류

1) 크기별 분류

– 20ft, 40ft 일반적으로 사용

– 40ft high cubic, 45ft 등 주로 사용

– 20ft 컨테이너는 TEU 약칭 사용 및 컨테이너 물동량 산출을 위한 표준단위로 이용

– 40ft 컨테이너는 FEU 약칭 사용

2) 용도별 분류

– 납품용 컨테이너

– 일반화물 컨테이너

– 통풍, 환기 컨테이너 : 수분성 화물 운송

– 건화물 컨테이너 : 소맥분, 사료, 약곡 등 분말 및 살화물 운송

– 방열 컨테이너 : 온도관리가 필요한 화물

– 냉동 컨테이너 : 생선, 과일, 육류, 야채 등 냉동식품 및 약품류

– 가축용 컨테이너

– 오픈톱 컨테이너 : 컨테이너 상부가 가동, 착탈식 or 캔버스로 된 개폐식

– 플랫폼 컨테이너 : 바닥과 모서리 쇠만 구성된 것

– 플랫랙 컨테이너 : 기둥 있는 목재, 승용차, 기계류 등

– 행거 컨테이너 : 컨테이너 내부에 의류 등 매달아 운송하는 설비

​■ 컨테이너선의 종류

1) LO-LO (Lift on / Lift off) 방식

본선 or 육상에 설치된 크레인 등의 하역장비를 이용해 컨테이너를 상하로 올리는 하역방식

2) RO-RO (Roll on / Roll off) 방식

자동차, 철도를 운송하는 페리선박의 하역방식으로 트랙터가 램프를 통해 본선에 적재

본선에 램프를 이용해 하역하는 방식

3) FO-FO (Float on / Float off) 방식

바지를 컨테이너 혹은 일반화물을 적재해 본선에 장착된 크레인으로 바지 자체를 적재, 양하하는 방식

■ 컨테이너 터미널 시설

1) 선석

– 컨테이너선이 접안해 화물하역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든 구조물

– 컨테이너선 만재 시, 안전하게 부상할 수 있는 수심 유지 및 암벽 적정길 등 확보

2) 에이프런

– 안벽에 접한 야드부분에 일정 폭으로 나란히 뻗어 있는 공간

– 컨테이너 적재 및 양륙작업을 위해 임시 하차 혹은 크레인 통과 및 주행 가능한 레일 설치

3) 화물집화장

– 컨테이너선에 선적예정인 컨테이너를 미리 입안된 선내적부계획에 의거해 순서대로 쌓아 하역하는 컨테이너를 임시로 내려놓는 장소

– 에이프런과 접해 있음

4) 컨테이너 장치장 CY

– 적재된 컨테이너를 인수, 인도, 보관하는 장소

5) 컨테이너화물 조작장 CFS

– 트럭, 철도로 반입된 LCL화물을 보관 및 분류해 통관수속을 마친 후 FCL화물로 만드는 장소

■ 컨테이너 관련 장비

1) 갠트리 크레인

–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컨테이너선에 컨테이너를 선적 or 양륙하기 위한 전용 크레인

– 에이프런에 부설된 철도 위를 이동해 컨테이너를 선적 및 양하하는데 사용되는 대형 기중기

2) 스트래들 캐리어

– 컨테이너를 마샬링 야드로부터 에이프런으로 혹은 CY에 운반 및 적재하는 데 사용

3) 포크리프트

–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컨테이너 화물을 트럭에 적재 혹은 트럭에서 양하 시 사용하는 기중기

■ 컨테이너 하역 시스템

1) Chassis System

– 컨테이너를 육상의 갠트리 크레인 혹은 선상 크레인으로 컨테이너선에서 직접 섀시 위에 컨테이너 적재

– 보조하역기기가 필요 없는 하역방식

2) Straddle Carrier System

– 컨테이너를 갠트리 크레인으로 에이프런에 직접 내리고 스트래들 캐리어로 CY까지 운반하는 방식

3) Transtainer System

– 갠트리 크레인과 거의 유사한 기능 수행

– 4-5단적 이상 적재 가능

– 스트래들 캐리어방식보다 토지이용효율 높음

– 높게 장치할 수 있어 좁은 면적의 야드를 가진 터미널에 적합한 방식

– 안전도가 높고 운영비가 적게 소요

– 다단적 CY에서 필요한 컨테이너를 집어내는 데 많은 작업 필요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